반응형

 5. 당신이 하는 걱정의 대부분은 경제문제다!

 

 당신이 대부분 걱정하는 문제들의 핵심은 바로 경제문제다.

계약직이나 임시직으로 고용 되었을 때 가장 큰 걱정거리는 재계약 실패나 고용해지가 되면 당장 급여 수입이 없어지는 것이다. 


 자녀들이 예쁘고 씩씩하게 커가는 모습도 마냥 기쁜 맘으로 바라 볼 수만도 없다.  육아와 자녀교육에 들어가는 돈 걱정이 앞서기 때문이다. 

 당신의 노후가 계속 불안 한 이유도, 지금 당장의 경제적인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2013년 한국경제TV 기사에서 기혼 직장인 278명을 대상으로 ‘부부싸움’을 주제로 취업포털 커리어의 설문조사 내용을 게재 하였다. 해당 기사에서는 부부싸움을 하는 이유 중 1위가 ‘경제적인 문제’였다고 밝혔다. 물론 돈이 넉넉하다고 싸우지 않는다고는 말 할 수 없겠지만 부부가 같이 살면서 돈에 여유가 없기 때문에 신경이 날카로워지고 사소한 금전문제에서도 쉽게 부딪히는 것은 사실일 것이다.


 경제문제는 특히 자신과 가족의 건강문제 만큼은 경제력이 정말 중요해지지 않을 수 없다. 몸이 아파 쉬고 싶어도 생계비를 벌어야하기 때문에 쉴 수 없는 직장인들과, 치료나 수술을 당장 받아야 함에도 병원비가 부담스러워 치료를 미룬 체 아슬아슬한 생활을 이어나가는 사람들도 있다. 이렇듯 직장인 뿐 아니라 오늘을 살아가는 사람들의 주된 고민이 바로 돈 문제 아니겠는가?


  자본주의 사회에 살고 있는 현대인들의 영원한 숙제! 경제문제를 해결하지 않고서는 늘 근심과 걱정 속에 살아가야 하는 것이 현대인들의 숙명인지도 모르겠다. 그러기에 바쁜 직장생활 속에서도 시간을 내어 이 문제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해봐야 한다.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이 적성에 맞고 행복을 느낄 수 있음과 동시에 금전적인 수입도 넉넉한 일이라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을 것이다.  하지만 문제는 그것이 돈이 되기 훨씬 전부터 그 일에 대해 시간과 노력을 장시간 쏟아야 한다는 점이다. 그렇게 하다보면 개인적인 노력과 다양한 경험의 기회 속에서 돈도 따라주는 경우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제 아무리 자기 적성에 맞고 진짜 하고 싶은 일을 쫒아 가고 싶어도 당장 눈앞의 경제문제를 해결하지 않고서는 쉽게 용기가 나지 않는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우리 인간은 왜? 성공할 가능성이 있어도 대부분은 도전하지 않고 포기하는가?

그건 인간이란 존재는 성공할 가능성에 무게를 두는 것이 아니라 실패할 경우에 대해 더 민감하게 반응한다. 실패할 경우에 대한 두려움이 성공 후 펼쳐질 인생에 대한 기대감 보다 훨씬 크게 영향 받는 존재이기 때문이다.


 우리의 두뇌 속에는 소위 ‘도마뱀 뇌’라고 하는 작지만 유사시 행동에 대단히 중요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작은 기관이 존재한다. 공룡 들이 활보하던 원시시대로 거슬러 올라가보면, 나약하기 그지없던 인간이 살아서 지금까지 존재 해왔던 열쇠가 바로 ‘도마뱀 뇌’다.

 도마뱀 뇌는 위험 요소를 인지하게 되면 이성적 생각과 논리에 앞서 즉각적으로 몸이 반응을 하도록 만든다. 원시시대 무언가 먹어보지 못했던 독열매를 먹는 다든지, 겉으로 나약해 보이는 동물을 잘못 건드려 인간이 죽게 되는 일이 비일비재 했을 것이다. 이렇듯 새로운 도전과 시도는 즉각적인 죽음을 의미 하였기에, 오늘날 까지도 우리 인간은 새로운 변화와 도전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 할 수 밖에 없는 유전인자를 가지고 있다고 봐야한다.

 

 원시시대부터 인간을 생존 가능하게 했던 도마뱀 뇌는 급작스런 동물의 위협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서, 이성적인 사고의 뇌를 거치지 않고 작동하는 일종의 안전장치 기관이다. 즉 신변의 위협을 받았을 때는 이성적 판단이고 뭐고 즉각적으로 몸이 반응을 하게 만든다.

 그리고 현재까지도 인간의 DNA 속에 남아 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21세기를 살고 있는 현대에는 이런 동물의 위협이 전혀 없는 ‘도시숲’에 살고 있기에 이런 도마뱀뇌가 작동을 못할 것 같지만 그렇지 않다. 

 현대인들에게 신변의 위협이란 바로 경제문제 미해결로 인한 걱정과 불안들이다. 이는 도마뱀 뇌에게는 공룡과도 같은 위협으로 느끼게 만든다. 직장을 계속 다닐 수 없고 다른 수입이 없게 된다면 바로 먹고 사는 문제로 연결되기 때문에 도마뱀 뇌는 신변에 위협을 느끼는 것과 다르게 구별하지 않는 것이다. 또한 도마뱀 뇌는 멀리 보지 않는다. 인간의 원대한 꿈이나 이상에 크게 관심이 없다. 발을 헛디딜 경우 뇌의 사고 회로를 거치지 않고 즉각적으로 신호를 근육으로 보내어 중심을 잡게 만들어 다치거나 죽지 않게 만드는 것이 그의 역할이다. 이런 도마뱀 뇌의 작동으로 말미암아 옳다고 여기는 일과 꿈이 있어도 주저하게 만들고 결국 포기하게 만드는 주범이 되기도 한다. 인간의 삶의 질 따위는 고려대상이 아닌 것이다.

 

 따라서 지금 껏 우리가 왜? 새로운 변화와 도전에 엄청난 거부 반응을 일으키며 민감하게 반응 할 수 밖에 없었는지에 대해 살펴 보았다.


 앞으로 우리의 경제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이런 ‘도마뱀 뇌’의 존재를 인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 도마뱀 뇌가 놀라서 꼬리를 자르고 도망치지 않도록 달래고 설득하며, 특히 자신을 믿을 수 있도록 자존감을 키우는 훈련 또한 중요하다.

그렇게 했을 때 우리의 꿈과 경제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 계획의 첫 발을 순조롭게 내디딜 수 있을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