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두이노 기초 】 #17 문자 LCD 쉴드 이용하기
LCD 액정 디스플레이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다소 복잡한 선 연결이 필요했다.
(앞 강좌 참조: http://rasino.tistory.com/128 )
하지만 아두이노 우노 보드 위에 삽입되는 LCD 쉴드를 이용하면 간편히 연결되어 LCD 디스플레이 하기가 훨씬 간편해지는 장점이 있다.
이 외에 I2C모듈을 내장한 LCD의 경우 보다 적은 핀 연결이 가능하고 통신도 수월해지는 장점이 있다.
※ 쉴드(Shield)는 특정 기능을 갖는 보드로, 아두이노와 결합하여 호환 가능한 여러 부가 모듈과 연결하는 커넥터 구조를 포함한 부품이다. 특정 입출력 기능을 담당하는 부품으로, 아두이노에서 중요한 부품 중 하나이다. 아두이노의 입출력 커넥터에 연결할 수 있는 커넥터를 사용하고 각 부분품은 커넥터에 연결함으로써 적층 구조로 서로 연결한다.
예시 그림)
▶ LCD 키패드 쉴드( 1602) 실물 이미지 :
▶ 부대품 목록 : 아두이노 보드
▶ 부품 목록 : LCD키패드 쉴드( 1602 )
▶ 프로그램 (코드& 설명) :
#include <LiquidCrystal.h> // LCD를 사용하기 위한 헤더파일
LiquidCrystal lcd(8, 9, 4, 5, 6, 7); // 사용할 핀 설정(주의:쉴드 핀 배열 임)
int i = 0; // 카운트를 할 변수
void setup(){
lcd.begin(16, 2); // 16자리 2줄을 사용하도록 초기화
lcd.setCursor(0,0); // 첫째 줄 맨 처음으로 커서 위치 설정
lcd.print("Welcome Taegu!"); // 출력할 문자
}
void loop(){
for(i=0;i<=16;i++ ) {
lcd.setCursor(i,0); // 1씩 증가시킨 위치로 커서가 이동
lcd.print("Welcome Taegu!"); // 메세지 입력
lcd.setCursor(i,1);
lcd.print("electronics");
delay(250); // 글자가 너무 빨리 지나가니 딜레이 설정
lcd.clear();
}
//문자가 오른쪽 끝까지 갔으니 1씩 감소시켜 좌로 이동
for(i=16;i>=0;i-- ) {
lcd.setCursor(i,0); // 1씩 증가시킨 위치로 커서가 이동
lcd.print("Welcome Taegu!"); // 메세지 입력
lcd.setCursor(i,1);
lcd.print("electronics");
delay(250);
lcd.clear();
}
}
▶ 실행 영상 :
▶ 아두이노 코드 다운로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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