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로세싱 기초 #9】선 그리기
프로세싱에서 실행창의 배경의 음영을 변경하는 것도 매우 간단하다.
색을 설정해서 1픽셀 단위로 라인을 그리면 바로 배경 음영이 들어간 것 처럼 할 수 있다.
▶ 문제 : 배경의 음영을 검정과 흰색의 중간 값(125)으로 표시해보고, 여러가지 밝기 조절도 시도해보라.
▶ 포인트 :
- size(400, 400), background 설정 대신 stroke(125)를 이용.
- stroke의 값은 0~255 사이의 값 (0은 검정, 255는 흰색)
- 화면 밝기는 stroke의 값을 조절 해도 되나 그리는 라인의 간격을 띄워도 비슷한 효과를 볼 수 있다.
- 프로세싱은 setup() ~ draw() 형태의 구조를 가지나 , 기본적으로 이런 구조 없이도 바로 사용이 가능 하다
▶ 프로그램(code) :
▶ 실행결과 :
- 프로세싱은 setup() ~ draw() 형태의 구조를 가지나 , 기본적으로 이런 구조 없이도 바로 사용이 가능 하다
▶ 코드 설명 :
- width 와 heigh 는 실행창의 폭과 높이를 의미하는 내부 변수 이다.
(즉, 보더 사이즈의 가로, 세로 사이즈를 의미한다)
- line() 함수로 수직선을 그리는 것이다 :
line (x1, y1, x2,y2) : 시작점의 좌표와 끝점의 좌표를 입력하면 라인을 그려주는 함수이다
- " i=i+1 " 는 C언어와 마찬가지로 " i+=1 " 또는 " i++ " 형태로 줄여 쓸수 있다.
(추가 예제) 라인을 4픽셀씩 건너 띄어 그려보아도 음영의 변화를 줄 수 있다.
void setup() {
size(400,400);
stroke(125); // 진하기 : 검정(0) ~ 흰색(255) 사이값
}
void draw() {
for (int i =0; i<width; i=i+4){
line(i, 0, i, height);
}
}
- " i=i+4 " 는 " i+=4 " 형태로 줄여 쓸수 있다.
▶ 코드 다운로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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