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두이노 기초 】 #36 스텝(Step Motor)모터 제어5 (버튼제어)
지난시간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는 저렴한 가격의 28BYJ-48 스텝모터와 ULN2003 드라이버 모듈에 대해 다루어 보았다.
이번 시간에는 조금 더 다루어 보기 위해 버튼을 사용해볼 것이다.
앞으로의 실험에서도 버튼제어가 중요한데, 그 이유는 버튼으로 무언가 제어가 가능하다는 뜻은 버튼을 대신해서 그 위치에 그 어떤 센서나 모듈로도 제어를 할 수 있다는 뜻이 된다. 단지, 각 센서 마다 고유의 특징과 사용법만 파악하면 되는 것이다. 버튼은 비록 수동으로 동작을 하지만 매우 직관적이어서 회로의 동작 원리를 이해하기 쉽다는 장점이 있다.
▶ 실험에 사용되는 스텝 모터 자료 ( 28BYJ-48 )
[ ULN2003 모듈의 내부 회로도 참고 ]
▶ 스텝모터 구동 원리
▶ 실습 목표 :
버튼 두 개를 이용하여 스텝모터의 정회전과 역회전 제어를 해 볼 것이다.
버튼 1을 한 번 클릭하면 정회전(시계방향)하고,
버튼 2를 한 번 클릭하면 역회전(반시계방향)하도록 한다.
▶ 실습 회로도면 :
(이미지 클릭하면 확대 가능)
▶ 부대품 목록 : 아두이노 보드, 브레드 보드
▶ 부품 목록 : 스텝 모터(28BYJ48, 5.625˚) , ULN2003모듈, 푸시버튼 2개 (2Pin 이용)
▶ 프로그램 (코드& 설명) :
#include <Stepper.h> // 스테핑 모터 라이브러리 정의
int stepsPerRev = 2048; // 한바퀴(360): 2048 , 반 바퀴(180) : 1024
Stepper stepper (stepsPerRev, 11,9,10,8); // ( IN4,IN2,IN3,IN1)
int btn1 = 7;
int btn2 = 6;
void setup() {
stepper.setSpeed(10); // 스텝모터의 스피드 설정
pinMode(btn1, INPUT_PULLUP);
pinMode(btn2, INPUT_PULLUP);
}
void loop() {
boolean btn1HL = digitalRead(btn1);
boolean btn2HL = digitalRead(btn2);
if (btn1HL == LOW) { // 버튼 1의 입력을 확인
stepper.step(stepsPerRev); // 한 바퀴 회전 명령
}
if (btn2HL == LOW) { // 버튼 2의 입력을 확인
stepper.step(-stepsPerRev); // 반대 방향으로 한 바퀴 회전
}
}
▶ 실행 영상 :
▶ 아두이노 소스 코드 다운로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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