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아두이노쌩초보#1 아두이노 완존 초보를 위한 강좌! #01 ( Arduino for Absolute beginner! )

 아두이노를 처음 접하는 분들을 대상으로 자세하고 세심하게 설명을 드리는 강의 영상입니다. 

【 다음 영상 보기 

아두이노쌩초보 영상 #2  ☜ 클릭!

 

 

【영상 강의 보기-YouTube

https://youtu.be/nI7qUIkfqZ4

 

 

[ 강의 내용 요약 ]

 

1. 아두이노 ↔ PC  시리얼 통신을 위한 포트 선택

 

2. LED를 12포트와 GND에 직접 연결하기

 (LED+리드선을 12번에,  LED-리드선을 GND에 연결) 

 

3. 아두이노의 디지털핀은 입력으로 사용할 것인지? 혹은 출력으로 사용할 것인지?에 대한 

방향을 setup() {  } 함수에서 설정해 주어야 한다.

 

4.  출력방향 설정은 아두이노 내장 명령어인 pinMode( ) 함수를 이용한다.

 - pinMode(핀 번호, 입력/출력 모드) 

 

5. LED를 켜기 위해서는 digitalWrite( )라는 명령어를 사용한다. 

 - digitalWrite(핀 번호, HIGH/LOW 논리값)

 

6.  직접적인 핀 번호 대신 변수를 활용하면 코드 길이가 길고 복잡할 수록 간단히 수정할 수 있고 판독이 쉬워지는 장점이 있다.   

  - int LED = 12;    (int : 정수형 선언으로, 정수 숫자에 해당하는 변수 선언)

 

7. 아두이노 delay( ) 딜레이 함수를 사용하여 LED가 켜고 꺼지는 타이밍을 조절할 수 있다. 

 - delay( ) 함수의 기본 단위는 ms (밀리 세컨드)로 1/1000을 의미 함으로,  1초 시간지연은 'delay(1000)'이라고 표시한다.

 

8. 흔히 저지르기? 쉬운 에러 상황 #1

 - 두 단어의 조합으로 구성된 아두이노의 명령어는 두 번째 단어 첫 문자를 대문자로 표시하여 정해 놓았다.

 - 대·소 문자를 구분하지 않아 아래와 같은 에러를 발생시키는 경우가 종종 있다.

 

9. 흔히 저지르기? 쉬운 에러 상황 #2

 - 한 줄 코드 끝부분에는 반드시 ';' 세미콜론을 넣게 되어 있으나, 이를 빼먹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10. 아두이노 코딩을 잘하는 비결 :

 :  (#1) 책이나 교재 혹은 타인의 코드를 그대로 따라 해보고 동작이 되었다고 해서 바로 다음 과제로 넘어가지 마라! 

 에러 없이 동작된 코드를 놓고, 궁금한 부분을 이리저리 만저보면서 변경해보는 실험들을 스스로 충분히 해보아야 한다. 대부분의 경우 동작만 성공한 것이지 특정 코드부분을 이해하지 못한채 새로운 코드를 학습하게 되기 때문이다. 물론 여러번 해봐도 완벽히 이해되지 않을 때는 우선 넘어가도 좋다.  이럴때는 나중에 다시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긴다. 

 

   (#2)  아두이노 공부를 하면서 닥쳐오는 수많은 에러에 스트레스를 받지 마라~!  

   근력운동할 때 괜시리 무겁고 버거운 기구를 드는게 아니듯, 발생되는 각종 다양한 에러를 경험하고 찾아내는 과정 속에서 여러분의 코딩 근력이 형성된다.   코딩을 배울 때 에러 경험을 많이 하면 할 수록 좋다. 경험하고 학습된 에러는 이후 잘 반복되지 않으며, 경험으로 비추어 쉽게 찾아 낼 수 있기 때문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