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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두이노 기초 】 #37 스텝(Step Motor)모터 제어6 (버튼제어)

  지난시간 28BYJ-48 스텝모터와 ULN2003 드라이버 모듈을 가지고 버튼을 이용해 정방향, 역방향 제어를 해 보았다. (버튼1을 누르면 시계방향 1회전, 버튼2를 누르면 반시계방향 1회전)

 이번 시간에는 버튼을 누르고 있는 동안은 계속 회전을 하도록 프로그램을 변경해보자.  버튼을 짧게 누르든 길게 누르든 누르는 순간만큼만 정역 회전을 시켜보려는 것이다.  앞 실습의 내용과 프로그램은 거의 동일하고 두 부분만 변경하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이번 프로그래밍의 동작원리를 이해하고 있다면 쉽게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 실험에 사용되는 스텝 모터 자료 ( 28BYJ-48 ) 

 



[ ULN2003 모듈의 내부 회로도 참고 ]





▶ 스텝모터 구동 원리 




▶ 기본 동작 원리 추가 설명 (ULN2003 제외하고)

(28BYJ28 스텝모터 부연 설명)

유니폴라 방식의 모터로서(1,3,4,2번으로 전류가 들어가며 5번(Red) 공통단자로 전류가 흘러나오는 연결 구조이다,  15  , 354525  )

※ 색깔을 주의 깊게 보면서,  A → B → C → D의 순서대로 켜지도록 전류를 흘려주면 CW(시계방향),    D → C → B → A의 순서대로 흘려주면 CCW(반시계 방향) 으로 모터가 회전하게 된다. 



▶ 실습 목표 :  

 버튼 두 개를 이용하여 스텝모터의 정회전과 역회전 제어를 해 볼 것이다. 

버튼 1을 한 번 클릭하면 정회전(시계방향)하고, 

버튼 2를 한 번 클릭하면 역회전(반시계방향)하도록 한다.


▶ 실습 회로도면 :

  (이미지 클릭하면 확대 가능)






▶ 부대품 목록 : 아두이노 보드, 브레드 보드 


▶ 부품 목록    : 스텝 모터(28BYJ48, 5.625˚) , ULN2003모듈, 푸시버튼 2개 (2Pin 이용)


▶ 실습 절차  : 

 1. 회로도를 참고하여 모터 와 보드 등을 연결한다.
 
 2. 모터와 ULN2003 보드 모듈을 연결한다. (연결 소켓은 앞뒤 구분이 되어 있어 잘못 연결할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

 3. ULN 보드 공급 전원은 5V~12V 공급이 가능하고, 
    '+'로 표시된 곳의 점퍼를 아두이노 보드의 VCC(5V) 단자에 연결하고, 
    '-'로 표시된 곳의 점퍼를 아두이노 보드의 GND 단자에 연결한다.  


▶ 프로그램 (코드& 설명) : 


#include <Stepper.h>      // 스테핑 모터 라이브러리 정의 

int stepsPerRev = 2048; // 한바퀴(360): 2048 , 반 바퀴(180) : 1024

Stepper stepper (stepsPerRev, 11,9,10,8); // ( IN4,IN2,IN3,IN1) 

int btn1 = 7;

int btn2 = 6; 

void setup() {

 stepper.setSpeed(10);   // 스텝모터의 스피드 설정

 pinMode(btn1, INPUT_PULLUP);

 pinMode(btn2, INPUT_PULLUP);

}

void loop()  { 

 boolean btn1HL = digitalRead(btn1);

 boolean btn2HL = digitalRead(btn2); 

 if (btn1HL == LOW) {           // 버튼 1의 입력을 확인

   stepper.step(1);  //1스텝 회전 명령(버튼을 계속누르고 있으면 계속회전) 

  }

  if (btn2HL == LOW) {           // 버튼 2의 입력을 확인

   stepper.step(-1);//1스텝 역회전명령(버튼을 계속누르고 있으면 계속회전)

  }

}



▶ 실행 영상 : 





▶ 아두이노 소스 코드 다운로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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